CJ ENM, ESG 활동도 콘텐츠 기업답게! 사피엔스 스튜디오 ‘환경 읽어드립니다’ 인문학-환경 ‘네임드’ 연사 & 글로벌 명사 총집합

환경 문제와 인문학을 결합시킨 인포테인먼트 환경 컨퍼런스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CJ ENM의 ‘환경 읽어드립니다’가 연사 라인업을 공개했다. 

배우 김상중, 가수 이적 진행… 김경일, 김상욱, 장항석 등 인문학·환경 전문가 대거 출연

사피엔스 스튜디오 ‘환경 읽어드립니다’ 행사에 출연하는 연사 & 그롤벌 명사 라인업으로 왼쪽부터 1부 라인업 모더레이터 김상중, 송길영, 정지훈, 장항석, 조천호 명사가, 오른쪽에는 2부 라인업 모더레이터를 맡은 이적, 김상욱, 김상균, 양정무, 김경일 명사의 모습이 이어져 있다.

CJ ENM은 “오는 24일(일) 오전 10시부터 당사가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 ‘사피엔스 스튜디오’를 통해 인포테인먼트 환경 컨퍼런스 ‘환경 읽어드립니다’를 개최한다”며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온에어 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배우 김상중, 가수 이적의 사회로 국내외 저명 인사들의 환경 관련 강연이 장장 7시간 동안 진행된다”고 전했다. 

‘환경 읽어드립니다’는 CJ ENM의 디지털 인사이트 플랫폼 ‘사피엔스 스튜디오’가 개최하는 인포테인먼트 환경 컨퍼런스다. 기업 경영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를 인문학과 결합시킨 신개념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로, 남녀노소 시청자들이 일상 속 환경 문제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CJ ENM 관계자는 “당사 핵심 사업 중 하나인 콘텐츠를 통해 사회적으로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ESG 활동을 다양하게 선보일 예정”이라며 “전세계 시청자들이 더욱 가치 있는 세상을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 또한 콘텐츠 산업의 중요한 사회적 가치”라고 행사 배경을 설명했다.

‘환경 읽어드립니다’의 모더레이터로 배우 김상중과 가수 이적이 나선다. 김상중이 여는 1부에는 송길영(바이브컴퍼니), 정지훈(미래역사학), 조천호(대기과학), 장항석(연세대학교 의료원)이 등장해 각기 다른 주제로 유쾌한 강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적이 맡은 2부에는 김상욱(물리학), 김상균(인지과학), 양정무(미술사학), 김경일(인지심리학)이 출격, 색다른 강연을 펼친다. 이번 강연은 사피엔스 스튜디오의 시그니처 포맷이라 할 수 있는 ‘1인 강연’을 기본으로 메타버스, 인간 심리, 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분야의 트렌드와 환경 문제를 결합시켜 재미를 더할 예정이다.

각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명사도 참여 의사를 밝혔다. 현(現) 주한 이탈리아 대사 페데리코 파일라(Federico Failla), 주한 뉴질랜드 대사 필립 터너(Philip Turner), 전(前) UNEP(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유엔환경계획) 친선대사 베르트랑 피카르(Bertrand Piccard), 로키 다우니(Rocky Dawuni)가 나선다. 이들은 동북아 지역은 물론 환경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져왔으며, 이번 환경 컨퍼런스의 취지에 공감해 출연을 결정했다는 전언이다.

CJ나눔재단 후원 환경 그림 공모전부터 환경 포토그래퍼 와이진(Y.Zin) 작품까지

사피엔스 스튜디오 ‘환경 읽어드립니다’ 행사 공식 포스터로 파아란 하늘과 녹음이 짙은 산과 푸르른 들판을 배경으로 '사피엔스 스튜디오'라 적힌 책이 거대한 텐트로 형상화 되어 있고, 그 주위로 사람들이 모여 있다. 포스터 중앙에는 '환경 읽어드립니다. with kia 2021년 10월 24일(일) 오전 10시 유튜브 채널 'SAPIENS STUDIO' 생중계'라고 적혀 있다.

이번 행사에는 환경에 대한 어린이들의 상상력이 입혀져 의미를 더할 전망이다. CJ나눔재단이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공모한 친환경 주제 그림들을 무대 세트에 활용할 예정이다. 수중 사진작가이자 환경 다큐멘터리 분야에서 활발한 행보를 보이고 있는 와이진(Y.Zin)의 사진 작품과 다큐 영상도 색다른 볼거리를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이어 국내 유명 셀러브리티들의 축하 공연 라인업이 추후 공개될 예정으로, 벌써부터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환경 읽어드립니다’가 스트리밍 되는 유튜브 채널 ‘사피엔스 스튜디오’는 다양한 지식형 콘텐츠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한 인사이트 플랫폼으로, CJ ENM이 지난해 9월 개설한 디지털 채널이다.(구독자 수 93만 명) tvN ‘책 읽어드립니다’, ‘어쩌다 어른’의 정민식 총괄PD와 김민수-최진아PD가 기획 및 연출을 맡고 있다.

한편, CJ ENM은 올해 ESG 전략 추진을 위한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ESG 위원회를 신설하고, 글로벌 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설립된 UN 산하 전문기구 ‘UNGC’에 가입하는 등 본격적인 ESG 경영 활동에 나서고 있다. 특히 CJ ENM 엔터테인먼트부문은 지난 2017년부터 신인 창작자 발굴 지원사업인 <오펜(O’PEN)>을 운영 중이며, 커머스부문의 CJ 온스타일은 환경 보호를 위해 ‘에코 테이프리스 박스’ 등의 친환경 포장재를 도입하는 등 다양한 ESG 활동을 진행 중이다.

<별첨1>연사리스트

사피엔스 스튜디오 ‘환경 읽어드립니다’ 행사 라인업 표로 1부/ 모더레이터: 김상중, 송길영 박사 일어날 일은 일어난다_삶의 변화, 정지훈 교수 디지털 기술로 바꾸는 세상과 호나경, 조천호 박사 기후위기, 거대한 가속에서 담대한 전환으로, 장항석 교수 인간은 어떻게 질병에 걸리는가? 텍스트, 2부 / 모더레이터: 이적, 김상욱 교수 물리학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환경문제, 김상균 교수 메타버스로 지구를 구하는 방법, 양정무 교수 풍경에서 환경으로, 김경일 교수 당신의 미래를 소망하게 하라라는 텍스트가 삽입되어 있다.

채널 CJ의 새로운 소식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