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이나 공연을 볼 때 잡음이 들린다거나 소리가 끊기면? 그때부터는 영상과 공연을 맘 편히 즐기기 어렵다. 공연, 방송에서 편안한 음질과 생생한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건 음향 감독의 보이지 않는 노력 덕이다. 이제는 이어폰만 끼고 있어도 내가 있는 곳을 공연장으로 바꿔 놓는 소리를 만들고 있다는데. 이게 무슨 소리냐고? CJ ENM T&A팀 김용운, 맹세용 음향감독을 통해 알아보자.
CJ ENM에서 만드는 모든 소리를 다룬다!
Q. 음향 감독하면 음향 콘솔을 다루는 모습이 떠오르는데. 어떤 업무를 하는지 궁금하다.
김용운(이하 김) : 크게 음향 인프라 기획과 음향 제작 기획 두 가지가 있는데, 인프라 기획은 방송 제작 시설을 구축하기 위한 투자 계획을 마련하고 예산을 배정해 건축 음향, 전기 음향, 네트워크 음향과 같은 세부 설계에 관한 업무다. 음향 제작 기획은 각 콘텐츠의 컨셉과 제작자가 의도하는 연출 방향을 음향 기술적으로 구체화하고 현실화하는 일이다. 예산과 인력, 시간, 공간과 같은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해 기획자와 출연자가 방송을 제작하고 완성할 수 있도록 하는 거다.
Q. 방송 프로그램을 예로 들어 설명한다면?
맹세용(이하 맹) : 스마트폰을 이용한 동영상 촬영을 하면 지나가는 사람의 말소리나, 차가 지나가는 소리, 바람소리, 심지어 주변에 아무것도 없어도 섞여 들어오는 노이즈가 거슬린 적 있지 않나. TV 프로그램도 마찬가지다. 오디오 믹싱 전에는 프로그램 출연자 개개인의 목소리 크기와 톤, 개인 마이크의 상태 등 모두 다른 환경에서 녹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배경음악, 효과음, 자료 화면 소리, 목소리 등 소리가 일정하지 않다. 이를 듣기 편하게끔 어울리게 만들어주는 게 오디오 믹싱이다.
Q. KCON과 같은 공연 음향도 하는데. 방송 음향을 다룰 때와의 차이는 무엇인가.
김 : 방송 음향은 CATV, 지상파, OTT, 메타버스 등 다양한 플랫폼과 포맷을 통해 전세계로 판매되고 유통되고 소비된다. 음향이 소비되는 시간과 장소도 천차만별이라 다양한 포맷과 규격, 형식, 규정 등을 따라야 하고 이를 위한 수많은 표준, 절차, 프로세스가 더해진다.
방송 음향과 무대 음향 모두 소리를 다루는 일이기 때문에 비슷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업무절차, 콘텐츠 유통 방식, 소비 타깃이 다르다. 공연 음향은 공연장이라는 한정적인 공간과 관객을 타깃으로 제작되고 그 현장에서 공연이 끝남과 동시에 음향 업무도 마무리된다.
내 방을 공연장으로 만드는 소리의 비결
Q. 9월 18일 시작하는 KCON:TACT HI5를 앞두고 있다. 매번 진행되면서 음향 또한 고도화 작업이 이뤄질 것 같은데, 주로 어느 부분에 신경을 쓰고 있나?
김 : 지난 KCON 때 3D로 소리를 즐길 수 있는 바이노럴 오디오, 콘서트 현장을 가상으로 구현한 브이디움을 통해 현장감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했는데, 이번에는 지난 KCON을 통해 실험했던 입체음향 작업을 안정화, 고도화해서 CJ ENM만의 차별화된 콘텐츠가 될 수 있도록 정착시키는 게 목표다.
Q. ‘K:CONTAC 4U’영상을 보면 현장감 있는 소리에 깜짝 놀라 주변을 둘러보게 될 정도던데. 이렇게 생생한 소리는 어떻게 만드는 건가.
맹 : 버추얼 3D 사운드때문이다. 서라운드는 듣는 이를 중심으로 360도로 4개 이상의 스피커를 배치해서 듣는 것이라면, 버추얼 3D 사운드는 위, 아래 등의 위상을 인위적으로 더해 만든 소리다. 두 개의 스피커로 입체적인 소리를 들으려면 반드시 두개의 스테레오 스피커(L,R)와 사람의 귀가 정삼각형이 되어야 하는데, 완벽하게 스피커를 갖춰서 듣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이어폰으로 들었을 때 공간감이 느껴지는 거다.
Q. 지난 KCON은 오프라인에서 공연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 음향으로 현장감을 구현하는 게 특히 중요했을 것 같다. 보통 음향 믹싱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은 무엇인가. 개인의 취향이 반영되지는 않는지 궁금하다.
맹 : 확실히 같은 프로그램의 음향을 믹싱하더라도, 누가 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난다. 우리 팀 내에서는 결과물만 봐도 누가 믹싱했는지 맞추는 것이 가능할 정도다. 하지만, 너무 자기의 취향을 담아 믹싱하는 것 보다 시청자가 프로그램을 100% 즐길 수 있도록 어울리게 믹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프로그램을 보는 중 갑자기 소리가 작아지거나 커진다면 깜짝 놀라지 않겠나. 프로그램에 따라 우선순위가 바뀔 수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일정하고 듣기 좋은 소리를 만드는 것이라 생각한다.
김 : 결국엔 내가 듣기에, 시청자 대다수가 듣기에도 좋은 소리를 만드는 일이다 보니 감독 개인의 스타일이 반영이 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방송의 내용, 장소, 출연자, 생방송인지 녹화방송인지의 여부, 연출 방향, 방송관련 법규도 지켜야 하기 때문에 그 점도 고려해서 작업을 한다.
Q. 소리는 한 번 흘러가면 돌이키기 어렵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마이크 고장 등의 음향 사고가 났을 경우와 같은 아찔했던 순간은 없었나.
김 : 녹화현장에서는 바로 이야기하여 잠시 녹화를 멈추고, 마이크를 교체해 녹화를 진행하면 되기 때문에 큰 어려움이 없다. 하지만 생방송은 다르다. 문제가 생기는 즉시 바로 방송사고이기 때문에 항상 2중 3중으로 대응 방안을 준비해 놓고, 돌발상황이 생기면 그 즉시 능동적으로 대처한다.
목표는 믿고 듣는 음향 감독!
Q. 음향 감독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 때는 언제인가.
김 : 동경하던 배우, 가수분들과 일을 할 때면 벅찬 기분이 들 때도 있고, 그 분들의 음악을 내손으로 작업할 때 희열을 느낀다. 최근 가장 기억에 남았던 건 T&A사업부가 참여한 평창올림픽 개, 폐회식에 직접 관람했던 순간과, KCON에 음향감독으로 참여하여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해외 팬들에게 우리 기술, 문화를 알렸던 때다. 심혈을 기울여 작업한 컨텐츠가 유튜브에서 전세계인들을 대상으로 공개되고 있다는 것도 뿌듯하다.
Q. 매일 소리를 다루다 보니 평소에도 소리에 신경을 많이 쓸 것 같다.
김 : 어디가든 음향을 체크하게 된다. 카페에 가거나 식당에 가면 음악이 나오는 스피커 음질, 모델명을 확인하고, TV시청이나 영화관에서 소리가 조금만 튀거나 어색해도 불편하다. 뮤지컬이나 연극을 보러 가면 스태프석을 한바퀴 돌아보며 장비들을 스캔해보기도 한다. 라이브 음악을 감상할 때는 피치가 조금만 안 맞아도 바로 느끼게 되니 몰입에 방해가 될 때가 있다.
Q. 앞으로의 어떤 음향 감독이 되고 싶은가.
김 : 음향감독으로서 어떤 컨텐츠라도 나에게 맡겼을 때 아무 걱정이 없는, 많은 제작자 PD들이 믿고 찾아오는 음향감독이 되고 싶다. 국내 여러 컨텐츠가 해외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데, 한국의 기술적인 부분에서도 주목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좋은 소리에 절대적인 기준은 없다. 자신에게 듣기 좋은 게 곧 좋은 소리다. 음향감독은 이처럼 제각기 다른 소리의 기준을 만족시키는 사람이다. 그래서 누구보다 예민하게 소리의 트렌드를 쫓고 그 안에서 나만의 스타일을 정립하려고 노력한다. 오늘도 이들은 좋은 소리를 전하기 위해 귀를 기울이고 있다.
스크립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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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편 미디 빅리그 엠카운트다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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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수 플랜이 구고 유튜브로 나가는 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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척 애교 9대 탑텐 스 1이 집중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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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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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음향감독 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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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고 있는 비운 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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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세영 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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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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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예를 사고 있는 모든 컨텐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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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음악의 제작과 기획을 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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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하고 있고요 캡콤 같은 컨벤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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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나 우리 피 거 같은 글로벌 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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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의 음 양적으로 이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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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가기도 하고 또 시스템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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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축하고 살게 하는 그런 일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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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지금 저는 엠넷에 티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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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을 입 씽 하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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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음 실로 출근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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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면 일반사무 시간 다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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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이런 되세요 눈물 하고 있구요 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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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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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생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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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를 이렇게 영상이랑 우주 파일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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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면 이런 못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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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더 만수 부심 정도가 되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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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음악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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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본인도 모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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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마어마 하구요 한명이 여기서 소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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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개비가 너무 졸업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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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행히 얻지는 않았습니다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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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에 너무 좋았는데 고등학교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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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장비를 박 만지고 있는 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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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항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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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고요 힘들었던 적은 있어도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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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업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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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매일 다른 내용이고 다른 음악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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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이나 뭐 어떤 무대 예술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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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거는 눈에 바로 보이기 때문에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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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접 할 수 있는데 오디오는 그럴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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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 좀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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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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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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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걸로 오디오 적으로 좀 호응을 받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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것은 처음이라고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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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 댓글이 큰힘이 됩니다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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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로 콘서트 하는 것 같애 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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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아래나 있는 것 같다 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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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er 으 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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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님말고 좋아 아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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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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옆으로 끼고 또 일반적으로 음악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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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으며 는 왼쪽 오른쪽에 그런 소스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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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한 보통 말하는 스테레오 사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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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음악을 감상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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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저희가 제작하고 있는 그 버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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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사운드 를 적용한 음원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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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보시면 은 이어폰을 끼고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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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도 아끼 가 이렇게 눈 앞으로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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갔다 하거나 후속 수장에 내가 추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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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있는 듯하다 분간 감독 같이 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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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문에 k 코니 원래 현장에 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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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들을 만나는 그런 컨벤션 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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였는데 호러와 때문에 이제 언제 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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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뀌면서 팬들한테 현장감이 나 아니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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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함께 하고 있다 이런 느낌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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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전달해주고 싶어서 음 양적으로 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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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 수 있는 게 뭐가 있을까 하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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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입한 게 이제 버추얼 쓰기 그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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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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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에 먹었어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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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입을 하자고 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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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오늘 3d 사운드 녹음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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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놓으실 잠깐 것 같구요 저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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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음원이 있는데 그걸 좀 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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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한번 다시 요금 해볼까 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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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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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을이 남은 니 끝에 자름 미소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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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할 수 있기를 바랄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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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먹거 9 뭐 다가 도미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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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예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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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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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소리를 빌려서 제가 마우스로 노래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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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다고 생각하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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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이 한 줄 한 줄이 닿아 키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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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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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악기에 하나하나 중에 어떤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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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쓰기 효과를 고민한 다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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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으 음 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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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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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셨어요 어 그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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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볼래 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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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네가 도 못 불러 가지고 4 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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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 이상 크리 쇼 2 4 1 풀어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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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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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남은 니까 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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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칠 피와 가감 나 다음 계절을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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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에들어 데려왔을 때 면 좀 그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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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적 있는데 터 아들의 공감도 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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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기고 이렇게 좀 처음에 드러내 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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겸 있는것 같아요 특히 대학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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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k 를 나왔어요 찌게 나왔었다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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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다가 방송에 문 났지 아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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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하여 강탈해 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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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럽습니다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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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누군가에게 배우고 전수를 받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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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문에 4 알려 주는게 맞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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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것은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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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르쳐 주려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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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가 빨리 잘돼야 제가 편해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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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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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뭐가 잘 타고 세 딸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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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바로 얘기해 주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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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면 이제 다른 분들은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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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기 미사카 8월 쉼터 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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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발전을 하는 거지 요렇게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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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얘기야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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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틀은 같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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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특별히 저희가 파이널 오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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했습니다 예를 들어서 어 멤버들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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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를 부르러 가기 전에 어 준비됐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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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맥이 봅시다 뭐 qn 손으로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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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심을 많이 고물 점수로 머리 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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봤어요 껌 알려 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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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를 했을 때 내가 그 현장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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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서 같은 공간에서 제기 옆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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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술 들이 많이 나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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