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푸드빌 선배가 말하는 직무별 생생 꿀팁 [22년 하반기 CJ그룹 신입사원 채용]

다양한 브랜드를 통해 차별화된 식문화를 선보이는 CJ푸드빌! 패밀리 레스토랑의 시초인 빕스(VIPS)와 세계인의 입맛까지 사로잡은 뚜레쥬르 등 CJ푸드빌은 종합 외식 서비스 기업으로 수십 년간 우리의 즐거운 외식 생활을 책임지고 있다. 2022년 하반기 CJ그룹 채용 시즌을 맞아 CJ푸드빌에 대한 관심도 뜨거운데. 이에 이번 시간에는 CJ푸드빌 현직자 선배가 직접 말하는 업무 소개부터 생생 꿀팁까지, 다양한 직무별 인터뷰를 진행해보았다.

수많은 밸류체인과 협업하는 ‘멀티테이너’, R&D 직무

외식 알앤디팀 강홍지 님, 알앤디 직무의 일과로는 메뉴 개정 아이데이션과 트렌드 서칭, 메뉴 개발 및 제품화 결정 등이 있다

Q. R&D 직무는 어떤 일을 하나요?

A. 외식 R&D 하면 칼질도 잘하고 불에 맞서 요리하는 셰프의 이미지가 떠오를 것입니다. 물론 스킬이나 전문적인 지식도 중요하지만, R&D는 셰프 그 이상의 고민과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원가율로 맛있는 메뉴를 개발해야 하지만, 이 메뉴가 전국 매장에서 우수하고 균일한 맛과 품질로 구현될 수 있도록 재료와 조리 과정이 심플해야 합니다. 게다가 이 메뉴가 최대 매출을 올릴 수 있도록, 고객이 WOW!를 외칠 요소도 갖춰야 하죠. 메뉴가 확정되었다면 후속 업무로 메뉴 교육 강의, 매뉴얼 작성 및 마케팅 촬영 지원, 점포에 직접 방문해 품질 점검을 진행해야 합니다.

R&D는 회사의 ‘엔진’이라고 불릴 만큼 고객에게 오랫동안 사랑받는 메뉴 개발에 최우선으로 힘쓰며, 품질이 우수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수많은 밸류체인과 긴밀히 협업하는 멀티테이너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입사 꿀팁이 있다면?

A. 면접 준비 과정의 TIP을 드리자면, 최근 CJ푸드빌에서 ESG경영을 선포하면서 ESG경영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관련 기사를 찾아보고 CJ푸드빌의 방향성에 대해 고민해본다면, 돌발 질문에도 멋지게 대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J푸드빌은 길고 긴 코로나 터널을 지나 성장 레일을 달릴, 앞으로가 기대되는 회사입니다. 마지막까지 힘내셔서 CJ푸드빌과 함께 멋진 미래를 만들어 나가기를 바랍니다. 파이팅!

회사를 대표하는 능숙한 ‘프로페셔널’, 경영관리 직무

경영관리팀 장지영님, 경영관리 직무의 일과로는 본부 및 브랜드 일일 실적 확인과 손익 예상, 결산, 투자 , 예산 등 이슈사항 검토 등이 있다

Q. 경영관리 직무는 어떤 일을 하나요?

A. 경영관리 직무는 회사를 대표하는 입장에서 고민하고 대응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전반적인 경영활동을 리딩합니다. 저희 팀은 사업전략과 연계된 경영계획을 수립하고 실적을 분석, 관리결산합니다. 또한, 핵심성과지표(KPI) 설정 및 평가와 회의체(임원회의, 월간회의, 전략회의) 운영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CEO, 경영진, 그룹 지주사와 직접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직무인 만큼 관련 지식과 꼼꼼함을 바탕으로 능숙한 프로페셔널이 되어야 합니다.

Q. 입사 꿀팁이 있다면?

A. 경영관리 직무는 관리결산을 진행하여 손익계산서를 작성하고 분석하는 업무가 필수적입니다. 전반적인 회계 지식과 기본적인 엑셀 활용 능력을 바탕으로 정확하게 숫자를 다루는 꼼꼼함이 필요하죠. CJ푸드빌의 관련 기사를 찾아보고 다양한 브랜드를 직접 경험해보면서 사업 현황 및 방향성, 외식 트렌드의 변화, 경쟁사와의 차이점이나 개선 방안 등 다양한 방면으로 직접 고민해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경영관리팀의 일원이 되어 함께하길 기대하고 응원하겠습니다!

제품 운영을 주도하는 ‘동시 통역사’, 상품기획 직무

베이커리 상품팀 나윤선님, 상품기획 직무는 신제품 기획 및 기존 제품 활성화 관련 논의부터 신제품 가격 전략 및 판매 방안 수립 등이 있다

Q. 상품기획 직무는 어떤 일을 하나요?

A. 상품기획자는 ‘어떤 제품을 팔 것인가’에 대한 콘셉트부터 ‘어떻게 판매할 것인가’에 대한 소비자의 제품 경험 순간까지 제품과 관련된 전 과정을 기획 및 운영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시장 트렌드, 유관부서, 브랜드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제품 운영을 주도합니다.

트렌드와 소비자 니즈를 파악해서 콘셉트를 기획하고 제품 구현을 위해 유관부서와 소통하며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담은 제품 기획으로 브랜드의 핵심 요소인 제품력 강화를 리드합니다. 또한, 청취 대상에 맞춰 여러 개의 언어로 전달하는 통역사처럼 제품과 관련된 영업, 점포, 소비자 각각의 니즈를 파악해, 청취 대상에 맞는 언어로 제품을 소구하며 신제품 출시 안정화와 기존 제품 활성화 방안을 수립합니다.

Q. 상품기획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A. F&B 산업은 구매 주기가 짧고 트렌드에 민감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신제품을 출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트렌드를 캐치하고 고객 니즈를 발굴하여 차별화된 콘셉트를 도출할 수 있는 기획 능력이 매우 중요하죠. 또한, 다양한 이해관계를 조율하고 신제품 출시를 위한 단계별 협업을 주도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역량도 필수입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의 제품력 강화를 주도하는 상품기획자는 히트 제품 기획뿐만 아니라 기존 제품의 관리 및 운영을 담당합니다. 매출과 손익 구조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품 운영 및 매출 전략을 수립하기 때문에 분석적 사고능력도 필요합니다.

Q. 입사 꿀팁이 있다면?

A. F&B 시장에 대한 애정과 관심에서 나아가 우리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 차별화 포인트를 고민한 모습을 적극적으로 보여주세요! 상품기획자는 트렌드를 반영함과 동시에 또 다른 트렌드를 만들어가는 직무입니다. 따라서 제품에 대한 애정뿐만 아니라 새로움을 도출하는 기획력도 중요하답니다. 트렌드를 반영해 누구에게, 어떤 제품으로, 어떻게 팔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 본인만의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상품기획자는 브랜드 파워의 핵심 요소인 제품 기획, 출시, 운영을 주도하므로 브랜드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F&B 전문가로서 역량을 갖출 수 있는 경쟁력 있고 매력적인 직무입니다. 내가 기획한 제품이 실제로 구현되어 하나의 트렌드가 되는 보람을 느끼고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후배들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제품 ‘제조의 시작’을 여는 생산관리 직무

음성공장 생산지원파트 임정훈 님, 생산관리 직무의 일과로는 자재공급 이슈, 제조 현장 방문 및 이슈 검토, 금일 원부자재 입고 및 재고 점검 등이 있다

Q. 생산관리 직무는 어떤 일을 하나요?

A. 생산관리 직무는 제조의 심장인 공장에서 생산을 계획하고, 그에 맞춰 생산에 필요한 자재를 조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즉 제조의 시작을 여는 직무입니다.

생산계획 업무는 다양한 판매채널(가맹점, 글로벌 B2B)의 영업활동을 뒷받침합니다. 적시에 제품 공급이 이뤄질 수 있게끔 생산 현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생산계획을 수립하죠. 또한, 매년 수백 가지의 신제품이 출시되고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기에 유관부서(상품팀, SCM팀, 영업팀 등)와 밀접하게 소통하며 제품 공급에 이슈가 없게끔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자재조달 업무는 생산계획에 기초하여 생산에 필요한 자재들을 협력사로부터 조달하는 업무입니다. 크게 원료, 포장재, 소모품을 관리하며 해당 자재들의 입고 계획 수립, 공장 내 입/출고 관리, 적정 재고관리, 협력업체 관리, 불용재고 관리, 제품 스펙 변경에 따른 자재 변경점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Q. 생산관리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A. 생산관리부서는 제조의 최전선에서 수많은 유관부서와 소통합니다. 제조활동과 관련된 광범위한 업무를 수행하기에 강한 책임감이 요구되며, 유관부서 및 현장과의 접점이 많아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또한 요구됩니다.

Q. 후배들에게 응원 한 마디!

A. 취준생 시절을 돌이켜보면, 취업 과정에서 겪는 막막함과 어려움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이번 인터뷰가 그런 막막함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무엇보다 취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이라는 사실을 꼭 기억해주세요. 자신의 강점과 역량을 면접에서 자신감 있게 표현한다면, 꼭 좋은 결과가 뒤따를 것입니다!

현장의 최전선에서 CJ푸드빌을 알리는 ‘영업셰르파’, 프랜차이즈 영업 직무

베이커리 서울영업1팀 이찬호님, 프랜차이즈 영업 직무의 일과로는 신규오픈 점 점주 미팅부터 본부 행사 프로모션 논의 등이 있다

Q. 프랜차이즈 영업 직무는 어떤 일을 하나요?

A. 프랜차이즈 영업 직무는 본사 및 매장의 매출 증대라는 목표의 산을 함께 등반하고, 현장의 최전선에서 CJ푸드빌을 알리는 직무입니다. 이를 위해 본사와 점주 간의 상생을 위한 가교 역할을 하며, 현장에서 최우선적으로 고객과 점주의 반응을 체감하는 위치에 있습니다.

F&B 산업은 트렌드가 빠르게 바뀌고 소비자 역시 트렌드에 민감합니다. 이에 맞춰 현장 관리자인 프랜차이즈 영업 직무는 트렌드에 맞는 행사와 제품을 점주에게 추천 및 판매 활성화를 진행하며 궁극적인 매출 증대라는 목표에 함께 달려갑니다. 또한, 매장의 Q∙S∙C(Quality∙Service∙Cleanliness) 관리와 다양한 마케팅 및 행사를 진행하며, 점주와 고객 만족에 앞장섭니다.

Q. 프랜차이즈 영업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A. 영업 직무는 본사와 점주 간의 소통 창구 역할을 하다 보니 유관부서와의 원활한 소통은 필수로,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점포 내/외부 환경분석 역량과 이를 기반으로 한 문제 해결 역량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매장 관리만 하는 것이 아닌, 인근 상권을 분석하고 파악하는 등 매장 매출 증대를 위해 점주와 함께 다방면으로 고민하며 나아가야 합니다.

Q. 후배들에게 응원 한 마디!

A. 앞서 설명한 역량을 발휘한 경험이 있다면,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장 경험부터 차곡차곡 역량을 쌓아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는 후배님들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파이팅!

R&D부터 영업 직무까지. CJ푸드빌을 이끄는 다양한 직무를 만나보았다. 최근에는 CJ푸드빌이 ESG경영 선포는 물론, 외식 부문 고급화에 박차를 가하며 프리미엄 요소를 강화하는 변화의 물결이 일고 있는데. 이번 직무 인터뷰가 CJ푸드빌과 함께 새로운 식문화의 세계를 창조하고자 하는 많은 지원자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좋은 결과가 있기를 진심으로 응원한다!

CJ뉴스룸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