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 프로그램을 보고 있을 때 매번 드는 생각은 ‘더 이상 새로운 예능이 있을까? 라는 것이다. 신선한 소재로 출발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기시감이란 장벽을 넘지 못할 때도 있고, 차별화 포인트가 상실된 나머지 좌초되는 예능도 많기 때문이다. 그만큼 시청자들의 눈높이는 높아졌고, 예전에 비해 프로그램도 많다. 이런 상황에서 앞선 물음에 답하듯 tvN 예능은 새로운 시도와 발전을 꾀하며,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tvN 예능의 차별화 포인트는 무엇일까?
체류 예능의 외피를 쓴 ‘관계 리얼리티’의 강화!
최근 예능 트렌드 중 하나는 일명 ‘체류 예능’이다. 일정 기간 타 지역, 공간에서 머물며 살아가는 출연진을 관찰하며, 그들이 적응하는 과정과 지역 주민들과의 관계 성장 등의 재미 요소를 빗어내는 방식이다. 이 예능 포맷의 시초는 tvN ‘윤식당’이다. 윤여정, 이서진, 정유미, 신구가 태국 발리에서 작은 한식당을 열고, 일정 기간 동안 음식점을 운영하면서 겪는 리얼리티 예능이다. 최고 시청률 14.1%(닐슨코리아 기준)를 기록하며 큰 화제성을 기록한 이 프로그램의 성공 요인 중 하나는 캐릭터다. 배우가 아닌 셰프, 지배인, 알바 등 새로운 일을 하면서 외국인 손님을 받는 낯설고 새로운 모습과 그에 따라 생성된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은 큰 매력을 전했고, 회를 거듭할수록 이들의 관계 또한 보는 재미를 더했다.
‘윤식당’이 열어 젖힌 체류 예능 포맷은 소재를 달리하며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는데, 올해 방영한 프로그램 중 가장 눈에 띄는 작품은 류호진 PD의 ‘어쩌다 사장’과 강궁 PD의 ‘바퀴 달린 집’이다. 두 프로그램의 공통점은 바로 관계 리얼리티 강화에 따른 현장의 매력을 잘 담았다는 것이다.
‘어쩌다 사장’은 차태현, 조인성이 강원도 ‘원천상회’를 운영하면서 벌어지는 이들의 고군분투기다. 외피는 체류 예능이지만, 그 안에는 이곳을 찾아오는 게스트(두 사장과 친분이 있는)와 지역 주민들과의 관계다. 처음에 능숙하지 못하지만, 점차 손님들과 가까워지면서 어느 순간 원천리 주민이 된 듯한 느낌을 시청자들에게 전한다. 이런 현장 반응들이 웅축되면서 시청자들은 로컬만의 정겨움과 힐링을 느끼고, 두 사장을 통해 그리운 정서가 깃든 공간을 기억하게 만든다. 마치 캐릭터로 시작했다가 공간만이 남는 특이한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이다.
‘바퀴 달린 집’ 시리즈 또한 성동일, 김희원, 임시완(시즌 1 여진구)이 바퀴 달린 집을 타고 전국을 다니며 게스트들과 함께 하루를 보내는 콘셉트다. 호스트들의 소중한 이들을 초대해 좋은 곳에 터를 잡고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게 다지만, 호스트와 게스트들 간의 관계에서 빗어지는 리얼함이 강점이다. 배우 이전에 그들의 찐 모습을 먹고 자고 대화를 나누며 보여준다. 포장할 거 없이 진솔한 이야기가 재료가 되어 소박하지만 잊지 못할 진미를 먹는 것처럼 ‘바퀴 달린 집’의 매력은 여기에 기인한다.
‘대화’와 ‘집 정리’, 유연성을 접목한 인포테인 예능!
예능 프로그램의 특징 중 하나는 시대의 트렌드를 얼마나 집약적으로 반영하는 것에 있다. 자칫 트렌드에 함몰되어 그 개성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지만, 영민한 제작자와 출연진은 이를 빗겨가고 트렌드에 맞춰 외적, 내적 변형을 이루며 새로움을 전한다. 이를 잘 보여준 tvN 예능으로는 ‘유 퀴즈 온 더 블럭’(이하 ‘유퀴즈’)과 ‘신박한 정리’를 꼽을 수 있다.
‘유퀴즈’는 코로나19의 전과 후로 콘셉트가 나뉜다. 시즌 1, 2에서는 일반인과의 토크를 통해 그들의 사는 이야기를 재미있게 구성하며 재미와 감동, 힐링까지 전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인 시즌 3부터 게스트를 제한된 장소에서 만나 인터뷰하는 토크쇼로 형식을 바꿨다. 불특정다수의 일반인을 만나면서 얻게 되는 의외성은 희미해졌지만, 대신 자신의 일을 묵묵히 하는 보통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면에 다룬다.
스크립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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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의 강원 그동안 산불이 나는 걸 지켜볼 수밖에 없어 가지고 이제 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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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안타까웠어요 왜 에 그게 작년 봄 이 줘 네 생년 보험이 얻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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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히 날짜는 4월 4일이 였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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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예 미시령 터널 이게 돼 있는 주유소 건너편 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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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신주 개 페이지에서 일단 스파크가 튀어서 그때 당시에 바람이 좀 많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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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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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크다 부실에 대해 서울 크기의 또 예문 조건식 일에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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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라이 시에 동해안 지방이 건조 경보 및 이제 강풍 정보가 발효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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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에서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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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산불이 더 빠르고 넓은 지역으로 빠지게 되요 이 당시 그 피해 규모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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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정도 됐어 그 3 뿔로 역대 한 세 번째 규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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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여의도에 맨 적한 6 3 정도가 4 피해를 입었던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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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소식을 들으셨을 때 근무 중에 있었어요 저 같은 경우는 그 때 주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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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가 끝나고 음 퇴근을 한 상황이었어요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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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 먹으려고 밥숟가락 을 빼는 순간 이제 그 때 그 서에서 이제 비상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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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리 복귀 하라고 해서 바로 이제 소방서 거기서 달려갔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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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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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소토 led 까지 가는게 이마저 바람이 엄청 불었어요 왜 차가 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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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청 총알 정도로 가는길 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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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옆 쪽으로 오면 그냥 다 타고 있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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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여기 저기 다 불꽃이 다 보이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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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 복이 되게 두툼 하거든요 그게 불에 도 잘 타지 않는 성질을 갖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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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여러분께 느껴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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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신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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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초 톨게이트 근처 마지막에 가게 되는 터널이 있어요 4 청대 터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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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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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대 터널을 통과하는 그 순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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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2 씩 얼른 그런데 광경이 펼쳐 지더라 그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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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지옥 e 땅을 아마 그 모습이 지 않았을까 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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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어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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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서도 이게 어찌 됐든 소방 호수를 잡고 예 이제 진화 를 하셔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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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지 않습니까 얻어 생각이 좀 되셨는지 때는 바람이 많이 불때는 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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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는 개념이 아니게 의미로 베개 1 없고 방어라는 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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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4 전구로 이제 어떻게 도 이제 불이 옮겨 붙지 않게 시설물 쪽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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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세 단어의 한다 더 이상 오지 못해 내 방황이 야 이 말 그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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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투 4 어사 툴의 들과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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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투입됐던 대원들 모두가 방어 하게 정말 필사적인 어떤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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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소방 소 주변에 그 참빗 0 돈까스 라는 게 가스 기지가 있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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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은편에 바로 lpg 충전소가 있었고 넣은 데서 위에 뭐야 일단은 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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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기까지 건 지지 않은 상황이 안 벗어 걸어 유대 c 이어질 수 있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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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은 서우 주변 방어를 먼저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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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니까 이게 이불이 라는게 무슨 뭐 밤이라고 조금있다가 낮에 뭐 활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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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오른 게 아니에요 아니지 않습니까 밤을 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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꼴딱 세신 거죠 4 거의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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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앤 종교 다니면서 이제 다음날 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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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불을 꺼 썻던 나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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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사실 그 그 당시 이제 정부 계에서 강원도로 몰려오면 이제 소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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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렬 맨 것들이 좀 보도가 되고 좀 했었지만 이제 좀 그걸 보면서 많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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뭉클 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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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에 저도 이제 이렇게 당시의 그게 뱅 3단계 라고 하셔서 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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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기회가 됐으니까 이제 전국에서 이제 지원이 올 거다 라는 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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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만 무전으로 접어 햇던 상황이었고 나중에 이제 그 고속도로 이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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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들은 리스트에서 저 접하게 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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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둔 했어요 바 빨리 풀 수 있겠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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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압할 수 있겠구나 저도 모르게 되게 울컥하게 되더라고 그러니까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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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멀리서 기 적립 에서 에 저녁이 되고 세력이 되고 아침이 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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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점 사망 차들이 속초 신의 손 적 많아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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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 사실 그러니까 또 그렇게 진화가 된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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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분들이 노력을 했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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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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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나도 좀 위험했던 적이 좀 있을것 같은데요 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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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일 억 18 으 윽 써 주시는 아파질 거야 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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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 그건 아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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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거의 뭐 저희가 허락한 거예 어촌에서 얘기를 하면 알아듣는 한글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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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이야 그렇게 우는 인터뷰 합이 종이라 이거 아주 5차 먹게 될 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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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년도에 내가 화제 현장에 출동해서 어떻게 해서 빨리 저안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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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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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한마음에 이제 패스 를 넘어가다 가지 추락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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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대가 지금 많이 닿아서 썻던 그래서 이제 한달반 두달 가량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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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치료를 했었던 적이 있었죠 버그 패스 높이가 왕 얻은 것들 어떻게 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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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사 뱉어서 그때 당시에 매고 있었다 이제 장비 부제 까지 더해서 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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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충격 2차례 더 보니까 좀 에 그때 또 어두움 암요 크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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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가 엄청 많이 갔었어요 있어 확실한 안전을 뻔 섞어 한 상태에서 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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넘어가지 않았던 게 아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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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표리 아마 저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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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생각하는 소방관은 에 뭐라고 좀 생각을 하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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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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쎄 스랄 슈퍼맨 아 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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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 1 현장에서는 모든 분들이 싶어 매일 뒤 되시지 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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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현장에 있는 간의 돌아가신 분들을 안 볼 순 없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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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묘 에 죽음도 경험을 하게 되는 2도 있으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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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거 보면 어 쓸쓸한 슈퍼맨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할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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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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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들 사이에 그 구조 현장 있을 때는 어떻게 된 슈퍼맨이 돼서 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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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는데 어떤 그 힘에 의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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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하지만 진짜 돌아오는 그 길에서 혼자 계시는 댁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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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수많은 생각들이 좀 지나갈 것 같아요 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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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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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세상에 신이 존재다 고 느꼈던 적이 있어요 아니면 만들어 신이 없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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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껴 어떤 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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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 으 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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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참 월 경 외제 아산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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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실습을 나오셨는데 거기에서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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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로 3명 숨지 글 하셨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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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신론자 지만 지금 게 필요 어떤 것 같아요 그 분들 좀 살려달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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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랬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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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들이 다 순 스카 셨 죠 이제 쥐니 존재했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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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세요 그분들 살려 주셨을 지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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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이 있다고 존재하는 건 심정 집 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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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가 첫 전화를 받는 거잖아요 그분들이 위급한 상황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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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 이제 저희 출동도 를 보내고 출동 대화 가서 cpr 을 할 때 2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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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로 sc 됐어요 그러니까 다시 돌아 오셨어요 라고 했을 때 그때는 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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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나요 이렇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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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행히 랑 그 때 가장 신이 이쪽 느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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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다 타고 없는 그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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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을 집안에서 어떻게 서버 어떻게 살아나 오셨을 까 그런 해야 보면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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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신흥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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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 2명이 라면 끓여먹을 하다가 집에 불이 나서 그런 사건이 있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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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결국 그 두 명중 한 명은 음 그렇게 하늘나라로 갔다는 소식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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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고 아 진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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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는 없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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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위 있다라고 느꼈었던 적은 대형 재난 현장 속에서 동 생존자 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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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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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시는 것을 봤을 때는 아 그래도 신은 존재 하시는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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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또 반대로 현장 활동 중에 수직 하시는 분들이 계시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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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분들이 계실 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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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는 없나 없다 좀 안타까운 생각이 날때가 있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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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소방관 특집이나 박준영 변호사 이야기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로 인해 환경에 따른 포맷 변화는 실패 보다 성공으로 기울고 있다. 이는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선정(방통위), 제57회 백상예술대상 TV 작품상(예능)의 후보에도 오르며 증명하고 있다. 여기엔 포맷에 국한하지 않고 변화된 환경이 불러온 트렌드에 유연성을 발휘한 제작진의 힘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코로나19가 가져온 변화 중 하나는 ‘집’에 머무는 시간이 증대되었다는 점이다. 이에 발맞춰 집에 관련된 예능의 수가 증가했다. tvN에서도 이 트렌드를 접목한 프로그램이 탄생했는데, 바로 김유곤 PD의 ‘신박한 정리’다. 이 프로그램의 특징은 주거공간의 변화인데, 그 촉매제는 새로운 것을 들이는 게 아닌 기존 것을 정리하는 데 중점을 뒀다. 그러다 보니 기존 출연진의 사적 공간을 공개하는 기대감보다 그 공간이 정리 정돈을 통해 변화하는 데 그 재미가 있다.
‘신박한 정리’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각종 정리 팁이 SNS에서 소개되며 시청자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펼치는 등 인포테인 예능의 순기능을 잘 보여주는 좋은 예가 되고 있다. 집이라는 공간에 출연진들의 숨은 이야기 또한 시청자들의 공감을 얻고 힐링을 전하며, tvN 대표 인포테인 예능으로서의 긍정적 영향을 전하는 중이다.
유튜브, OTT 예능으로서의 다변화!
tvN 예능은 내용적인 측면과 더불어 형식적인 측면에서의 발전도 꾀했다. 레거시 미디어 포맷에서 벗어나 숏폼 형식의 예능을 선보였고, 이어 OTT 플랫폼 최적화 콘텐츠를 제작, 가입자들의 니즈에 부합하고 있다.
숏폼 형식의 예능의 시작점은 유튜브 ‘채널 십오야(이전 채널 나나나)’의 ‘신서유기 외전: 삼시세끼 아이슬란드 간 세끼’부터다. 당시 5분 예능 프로그램으로 시청자들을 만나면서 화제를 모았고, 채널 십오야에서는 좀 더 긴 버전을 업로드하면서 유저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 이후 ‘라끼남’, ‘마포 멋쟁이’, ‘나홀로 이식당’ 등 신서유기 멤버들을 활용한 숏폼 콘텐츠로 화제성을 이어나갔으며, 최근엔 ‘출창 십오야’를 통한 각종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숏폼 예능의 영역확장을 꾀하는 중이다.
이는 기존 예능 프로그램의 장점(출연진, 게임 소재 등)을 개별적으로 극대화 해 숏폼으로 변화시키는 기획과 실행 능력이 성공의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나영석 PD를 필두로 양정우 PD(‘라끼남’, ‘나홀로 이식당’), 박현용 PD(‘마포 멋쟁이’), 신효정 PD(‘출장 십오야’)의 또 다른 역량을 맛볼 수 있는 좋은 기회로서도 활용된다는 점도 주목할 만 하다.
스크립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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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아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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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갑자기 했는지 아우디 바람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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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앉아서 맨 지금 빨리 부 출원이 해야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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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oo 원 샷 등 군 cio 아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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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독 잘 했다 우리 아침 치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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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흑백 말씨도 응원용 여행 얻은 뭐 너무 말 될 수 어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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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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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말했다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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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이 어떻게 뜻일 즉 와도 걱정이 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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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족 높이고 있는 사항인데 아세요 아침에 여러가지 시도를 했지만 어 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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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어 거의 붙어 앉 접속이 있잖아요 그 속에 근데 날 거야 따라 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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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려 찰나 아 아 너무 쎄 불이 이어 아스카 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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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봐봐봐 아 아까 봐바 감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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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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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들어 tvN 예능은 OTT 플랫폼에 맞는 예능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그 시작은 ‘대탈출’ 시리즈의 정종연 PD의 ‘여고추리반’이다. ‘여고추리반’은 티빙의 최초 오리지널 콘텐츠로서 ‘대탈출’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매회 추리 덕후들의 사랑을 받았고, 그 결과 원년 멤버 그대로 시즌 2 제작을 확정지었다. 이어 ‘신서유기 스페셜 스프링 캠프’도 공개되면서 기존 시리즈 팬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기존 예능 프로그램과는 달리 OTT 플랫폼 프로그램은 30~60분의 짧은 러닝타임, 기존 시리즈의 매력을 갖고 가면서 차별화 포인트를 가져가야 하는 특징이 있다. 이에 변화된 러닝타임에 맞는 편집, 주요 출연진을 남성에서 여성으로 변경하거나 게임을 통한 재미보다 캠핑을 떠난 이들의 관계에 집중하는 등 주요 포인트를 달리 가져가며 그에 따른 새로운 재미를 전하고 있다.
‘요즘 예능은 다 거기서 거기’라고 말하는 이들이 많다. 이는 최근 새로운 소재를 찾기 보단 트렌디한 소재를 가져와 변형하는 데 초점을 맞춘 최근 예능 경향이 짙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안을 살펴보면 같은 소재라도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에 따라 그 결은 달라지고, 주제 또한 달리 보인다. 분명 예능은 진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