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인문 지식 유튜브 채널인 CJ ENM ‘사피엔스 스튜디오’가 2030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유치 지원을 위한 콘텐츠를 공개한다.
24일, 31일 각 1편씩 ‘사피엔스 스튜디오’ 유튜브 채널 통해 공개
이번에 공개될 콘텐츠는 <엑스포 읽어드립니다>로 과학, 문화예술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세계박람회의 역사 및 과학문명에 끼친 영향 등을 흥미롭게 풀어내고, 이를 통해 부산세계박람회의 유치 의의를 전달할 예정이다. tvN <어쩌다 어른>, <요즘책방: 책 읽어드립니다>를 제작한 정민식 CP와 김민수 PD가 제작을 맡았다.
24일에 공개되는 ‘과학&기술’편에서는 인지과학자 김상균 교수가 출연해 전구, 전화기, 자동차 등 세상을 바꾼 혁신 기술의 데뷔 무대로서 세계박람회의 위상을 조명한다. 1893년 시카고세계박람회에서 전기 입찰권을 따내기 위한 에디슨과 테슬라의 전류 전쟁, 1939년 뉴욕세계박람회에서 텔레비전의 등장 등 세계를 놀라게 했던 순간들을 소개한다. 또한 세계박람회가 현대 도시 발전에 미친 영향을 짚어보며, 2030세계박람회의 부산 유치에 대한 기대감을 전할 예정이다.
미술사학자 양정무 교수와 인지과학자 김상균 교수가 들려주는 흥미로운 엑스포 이야기
이어 31일에 공개되는 ‘미술&역사’편에서는 미술사학자 양정무 교수가 그림으로 보는 세계박람회의 역사를 들려준다. 세계박람회가 근대 미술사에 미친 영향, 1851년 런던세계박람회를 위한 수정궁의 건립, 1889년 파리세계박람회에서 에펠탑의 탄생 등 세계박람회가 미술과 건축에 미친 영향을 조명한다.
CJ ENM 관계자는 “<엑스포 읽어드립니다>는 사피엔스 스튜디오의 대표 인기 콘텐츠 ‘00읽어드립니다’의 시리즈물로 기존의 두터운 팬층과 지식 마니아들의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세계박람회에 대한 다채로운 이야기를 통해 2030세계박람회의 부산 유치에 대한 국민들의 공감대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CJ ENM은 부산세계박람회 홍보 콘텐츠 제작, 국내외 홍보 영상 송출 등 전방위적 활동을 통해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힘을 보태고 있다. 7월부터 10월까지 tvN, Mnet, OCN 등 자사 채널을 통해 부산세계박람회 홍보 영상을 방영했으며, 해외에서 열린 케이콘(KCON) 및 마마 어워즈(MAMA AWARDS)에서 수백만 K컬처 팬들을 대상으로 부산세계박람회를 알린 바 있다. 또한 CJ ENM의 대표 인기 애니메이션인 <신비아파트>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및 댄스 크루 ‘위댐보이즈’와 함께 하는 부산세계박람회 홍보 뮤직비디오를 제작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