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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NM 로고 및 (사)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로고. 콘텐츠에 대한 보다 합리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거래구조 전면 재검토 사단법인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Producers Guild of Korea, 이하 PGK)과 CJ ENM 콘텐츠유통사업부 국내콘텐츠사업팀 및 저작권팀은 지난 9월 13일 업무협의를 위한 자리를 갖고, 빠르게 발전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응하고, 상생을 통한 동반성장의 길을 마련하기로 하였다.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확산 이후 OTT 온라인 플랫폼이 급격히 성장하였으나, 한국영화 제작사와 콘텐츠유통사 간의 계약은 실제의 현실을 반영하지 못해 콘텐츠의 유통 및 극장 외 부가판권 판매에 따른 수익배분에 관한 의견 차이가 발생해 왔다. 이날 협의를 통해 그간의 문제점들을 서로 공유하고, 향후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기반으로 한국영화콘텐츠산업의 부가판권 유통에 관한 표준 계약의 틀을 준비하는데 힘을 모을 예정이다. PGK 최정화 대표는 “가장 대표적이고 선도적인 콘텐츠 기업인 CJ ENM이 프로듀서들과 직접 이야기를 하고 협의하는 것에 의의가 있고 이것을 첫 단추로 영화계와 콘텐츠 업계 모두가 힘을 합쳐 상생의 길을 모색하였으면 한다.”며 미래의 영화산업 표준을 마련하기 위해 “이를 위한 협약과 토론은 언제든지 열려있으니 함께 이야기 나눴으면 한다.”며 환영의 의사를 밝혔다. 이에 CJ ENM 국내콘텐츠사업팀 정현석 팀장도 “프로듀서들과 직접 이야기하는 방식은 늘 원하는 방식이었으며 어려운 시장 상황에서도 각각의 콘텐츠에 대하여 어떻게든 제대로 된 보상이 이루어 질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하겠다.”고 이야기를 전했다. CJ ENM 황경일 IP법무담당은 “이제는 실무 주체들이 함께 이야기하고 공론화하며 상생의 길을 가야하는 단계로 영화 콘텐츠 제작과 유통 사업자들이 모두 이 어려운 시기를 함께 극복했으면 좋겠다.”며 향후 표준계약 마련에 동의하였다. PGK는 약 260여 명의 한국영화 프로듀서와 제작자들이 속해있으며 회원들은 매년 극장에서 개봉하는 한국영화의 상당수를 제작하거나 프로듀서를 맡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PGK 소속 프로듀서들은 최근 OTT 공개 콘텐츠에서도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CJ ENM 국내콘텐츠사업팀은 자사가 투자배급한 극장개봉 영화를 비롯해 많은 한국영화를 IPTV, 디지털케이블, OTT 플랫폼 등과 계약을 체결하여 시장점유율이 높으며, 적극적인 마케팅 프로모션 전략 등을 통해 한국영화 부가판권 사업을 선도하고 있다. 향후 만들어질 표준계약방식이 위기의 한국영화시장에서 좋은 결과물로 나오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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