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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둡고 삭막한 무대가 치열하고 거친 분위기를 더하는 ‘쇼미더머니10’! 만약 참가자들이 꽃밭이나 들판을 배경으로 랩을 했다면? 배경과 퍼포먼스의 이질감 때문에 프로그램에 집중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렇기에 무대는 퍼포먼스나 프로그램의 단순한 배경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과 공연 전반의 분위기를 좌우하고 관객의 몰입도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를 누구보다 잘 아는 CJ ENM의 미술감독 이강은, 한신야 님은 자신이 맡은 무대를 위해 신기술까지 배우고 있다는데… 미술감독의 손 끝에서 탄생하는 수많은 무대   CJ ENM의 수많은 무대를 만들어 낸 미술감독 한신야 님(좌), 이강은 님(우) Q. 무대, 공간 디자인이 미술감독의 주요 업무인 것으로 알고 있다. 요즘에는 무대 디자인에 최첨단 기술까지 사용한다고 들었는데. 최근 어떤 작업을 하고 있나. 이강은 (이하 ‘이’) : 가장 최근에는 ‘쇼미더머니10’의 무대를 맡았다. 10주년인만큼 웅장하고 거대하면서 ‘쇼미더머니’ 특유의 거친 느낌을 살려 용광로, 제철소를 메인 컨셉으로 무대를 디자인했다. 조금 더 특별한 비주얼을 구현해보고자 2차 예선 무대의 불구덩이에는 AR 기술을 사용했고, 주어진 공간을 최대한 사용해 세트장을 짓고 그래픽까지 적용해 예전 쇼미보다 스케일이 크게 느껴질 수 있도록 했다. 그래픽과 실제 무대가 잘 어우러지도록 세트를 하나의 톤으로 마감하고 현장에서 색감을 조정해 이질감을 줄였다. ‘쇼미더머니’ 특유의 거친 분위기를 살린 무대 Q. 스케일이 큰 만큼 무대를 만드는 데 시간도 오래 걸렸겠다. 보통은 어떤 과정을 거쳐 무대를 만드는지 궁금하다. 한신야(이하 ‘한’) : 가장 먼저 콘셉트를 설정한 후 시안을 만든다. 그 다음 도면 작업과 더불어 세트장의 모양, 크기, 색깔, 디자인 등을 정하고, 도면대로 세트장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제작 감리, 현장 세팅을 한다. 평균 작업 소요 시간은 무대마다 다른데, 가령 엠카운트 다운처럼 매주 생방송을 하는 무대의 경우에는 5~6일 사이에 작업이 이뤄진다. 케이콘처럼 큰 행사는 1달~1달 반정도 소요된다. 방송이 끝난 후 무대는 바로 철거한다. Q. ‘쇼미더머니10’과 마찬가지로 요즘은 무대에 AR, VR 등의 기술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기술의 등장이 미술감독 업무에도 영향을 미쳤을 것 같다. 한 : 아무래도 미술감독의 상상력과 창의력이 중요해졌다. 기존에는 구조적인 실현 가능성과 설치, 해체를 안정적으로 할 수 있느냐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제는 AR/VR로 상상하는 거의 모든 것들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기본적인 3D 프로덕션에 대한 이해도 미술감독이 갖춰야 할 필수 역량이 됐다. 이 : 무대에 그래픽 기술을 도입하면서 가장 달라진 점은 무대 바깥까지 디자인을 하게 됐다는 점이다. 이전에는 출연자들 위주로 촬영이 이뤄졌기 때문에 무대 주변에 지저분한 것들이 카메라에 보이지 않도록 정리하는 수준이었다면, 지금은 그래픽을 위해 무대 바깥쪽까지 ‘디자인’ 하고 있다. 기존 업무에 그래픽 구현 작업이 플러스가 된 상황이라고 보면 된다.(웃음) 첨단 기술로 확장되는 무대의 경계 AR, VR 등의 기술이 접목된 ‘KCON : TACT’의 역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이강은 님 Q. AR, VR기술을 활용해 무대를 만든 대표적인 사례를 소개한다면? 이 : 코로나19 상황으로 세계 각국에서 진행하던 KCON을 온라인으로 옮긴 KCON : TACT이 대표적이다. 시즌1은 실제 무대와 그래픽으로 만든 AR을 붙였는데, 그때는 첫 시도여서 티가 많이 났다. 시즌2는 그보다 조금 더 발전된 기술을 선보였고, 시즌3에서는 아레나 AR 그래픽을 사용하기 시작해 실제 무대에서 공연을 하는 것처럼 무대와 관객들을 구현했다. 시즌4 ‘KCON : TACT 4U’를 거쳐 시즌5 ‘KCON : TACT HI5’에서는 브라질 리우데자이네루, 대한민국 서울 광화문 광장, 프랑스 파리, 미국 LA 등에 가상의 무대를 구현함으로써 전 세계 팬들과 다시 만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고자 했다. 자막 보기스크립트0:0050:00[음악]0:02te0:05leer 으0:07[음악]0:11[박수]0:13tel0:16[음악]0:21we0:31wie0:35er there0:41were0:45[음악]0:48살 말을 할게 사실은 지금 배가 좀0:51어퍼 아0:53아울러 아파 아 거에요0:56바다색 할게0:58[음악]1:022221:04to1:06[음악]1:07be1:09아 아 아 아 아 아 아 아 예1:13follow 한올 알지 뭐1:18q1:22[음악]1:25where1:27아1:31we1:33[음악]1:35were1:37[음악]1:39to1:44be1:47오오오1:48[박수]1:51the1:53other1:56으1:58the1:59[박수]2:07으2:08[음악]2:11e 모두 Q. 덕분에 KCON : TACT 관객 입장에서도 더욱 다양한 무대를 보고 즐길 수 있었다. 하지만 미술 감독 입장에서는 새로운 기술을 적용해 무대를 만드는 게 어렵지는 않았나. 한 : 앞서 말했듯 이제는 3D 프로덕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수다. 이 기술이 실제 무대와 어떤 방식으로 이어지고 섞이며, 조화를 이루는지도 알아야 하는데 처음부터 이를 알기는 어렵다. 그래서 관련 경험을 쌓는 데에 시간이 필요했다. 이런 부분이 초반에는 어려움으로 작용했다. 이 : 아무래도 새로운 기술이다 보니 시행착오를 많이 겪었다. 상상했던 것과 실제로 구현된 모습이 달라 이 차이를 줄이는 데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 또, AR 그래픽은 카메라를 통해 보지 않고는 기술이 적용된 무대를 확인할 수 없어서 감독할 때가 많이 어려웠다. Q. 미술감독에게 기술에 대한 이해는 물론, 상상력과 창의력도 요구되는 상황인데. 무대를 구성할 때 아이디어는 어디서 얻는지 궁금하다. 한 : 평소에 여러가지 컨셉을 종류별로 정리해 놓는 편이다. 출근길이나 퇴근길, 혹은 잠깐 짬이 날 때마다 웹진,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이미지들을 찾아보면서, 아이디어나 힌트가 될 만한 것들을 갈무리 해놓는 식이다.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한정된 시간에 진행되기 때문에 평소 콘셉트를 모아두면 무대를 만들 때 이를 발전시키거나 혼합하는 식으로 활용한다. 이 : 명확한 컨셉의 공간을 재현하는 무대는 최대한 사실감을 살리기 위해 실 사례 이미지를 많이 찾아보거나 답사를 간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프로그램의 키워드를 기반으로 이미지를 만든다. 예를 들어 ‘슈퍼히어러’ 무대는 슈퍼히어로가 등장하는 만화의 요소를 무대 곳곳에 녹여 재미있게 연출하고자 했다. 만화에 등장하는 회오리 장면을 무대에 적용하기 위해 출연자들이 앉는 바닥을 턴테이블로 만들어 실제로 바닥이 돌아가게 만들기도 했다. 걸그룹 멤버 중 No.1 보컬을 가리는 서바이벌 음악 예능 ‘V1’에서는 ‘여왕’에서 연상되는 왕관의이미지를 직관적으로 무대에 녹이면서 프로그램 타이틀인 V 모양을 활용해 디자인했다. 또, 왕관의 반짝임을 표현하기 위해 빛나는 소재를 다양하게 활용했다. ‘무대’라는 공간에 메시지를 담아내는 미술 감독 시간이 날 때마다 이미지를 찾아보며 아이디어를 얻는다는 한신야 님! Q. 무대를 구성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은 무엇인가. 한 : 컨텐츠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최대한 효과적이고 전달할 수 있는 컨셉과 비주얼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우리가 디자인하고 만들어내는 공간은 특수한 목적을 가진 공간이기 때문에, 그 목적에 부합하면서도 멋진 비주얼을 구현하는 것을 가장 우선 순위로 두고 있다. 이 : 명확한 목표와 커뮤니케이션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방송 무대 미술은 혼자 만드는 작업이 아니기 때문에, 함께 진행하는 사람이 한 목소리를 내지 않고 각자 하고 싶은 대로 한다면 각자가 아무리 뛰어난 결과물을 내놓는다고 하더라도 프로그램 전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흐려지는 경우가 많았다. 컨셉이 명확하게 돋보이는 결과물이 나오기 위해서는 함께 만드는 사람들끼리 합의된 목표와 이를 이루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Q. 지금까지 공연, TV프로그램 등 수많은 무대를 만들었다. 아직 해보지 못한 컨셉이나 시도해보고 싶은 무대가 있나. 이 : 지금 주로 작업하고 있는 쇼 무대를 생각한다면 앞으로는 조금 더 아티스트와 밀접하게 연출할 수 있는 그래픽을 구현해 보고 싶다. 현재까지는 대부분의 그래픽을 무대의 배경으로 활용했는데, 배경이 아닌 퍼포먼스 자체에 그래픽의 요소까지 포함시켜서 몰입도를 줄 수 있다면 재밌는 무대를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한 : 한번쯤은 정말 디테일한 기획이 필요한 컨셉을 진행해보고 싶다. 한가지 재료로만 전체 대규모 공간 구성을 한다든지 센티미터, 미터 등 한가지 단위만 사용한 공간이라든지 현업에서는 실현 가능성이 낮긴 하지만 시범적으로 시도를 해보면 재미있을 것 같다. Q. 앞으로 어떤 미술 감독이 되고 싶은지 궁금하다. 이 : 업무 강도도 높고 힘든 일도 많은 직종이긴 하지만, 즐기면서 일하는 미술감독이 되고 싶다. 그러려면 역량을 더 길러야 할 것 같다. ‘미술감독’ 업무는 아무래도 경험과 노하우가 뒷받침되었을 때 더 잘 해낼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많은 무대를 경험해보면서 재밌게 일하고 싶다. 한 : 미술감독은 시청자, 관객 혹은 사용자에게 공간을 통해 이야기하는 직업이라고 생각한다. 방송, 전시, 가상공간을 가리지 않고 어떤 공간에서도 자유롭게 본인의 상상력을 구현하는, 공간에 메시지를 담아내는 미술감독이 되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러 기술에 대해서도 해박해야 한다고 믿기 때문에 새로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 대해 정확한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나의 프로그램, 공연이 완성되기 위해서는 무대, 퍼포먼스, 의상, 음향 등 수많은 것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져야 한다. 마치 합창처럼 이 모든 요소가 각자의 자리에서 한 목소리를 내는 것. 미술감독은 무대를 통해 그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첨단 기술을 활용해 관객과 시청자에게 그 메시지가 더 잘 전달되길 바라면서! 자막 보기스크립트0:004 50:0240:05아마 예전에 봤던 시험이 보다는0:07스케일이 훨씬 크게 느껴질 거예요0:08가지고 일상으로 회복 이라는 메시지를0:11담기 위해서 3개의 갖게 됐는데 막0:14그들 올라 기능인 올까요 도와줍니다0:23안녕하세요 저는 cj nm 에서 미술0:25감도 친구를 수행하고 있는 아니신 야0:28라고 하고요 리첼 감독 업무를 하고0:30있는 의당 아니라고 합니다 이 술0:33감독은 흔히들 쓰는 말로 하리라 공간0:35디자이너 아무것도 없는 개인 무대에서0:38하는 것보다 훨씬 더 퍼포먼스의0:41몰입도를 줄 수 있고 퍼포먼스가0:43주고자 하는 메세지를 더 명확하게0:45전달해줄 수 있는 이렇게 무대 위0:47수리 라고 생각을 해서0:51잠근 진짜 너무 많게 되게 숨 성0:53먼지 잠잠하게 뛰어 내려 갑니다0:57[음악]1:01이수영1:03으1:05되게 김 작업이라1:07되게 길었음 어리고 잠깐 지나가는 데1:09결코 할 뻔 했는데 아 어 일단1:11첫번째로는 이제 다같이 회의를 하죠1:13현 자꾸 이라고 둘이라고 거 같았어1:15그래서 그냥 크기 색깔 받아보지1:17그래서 어떻게 까지 검색 기다린 제가1:19갑니다 채팅 가지를 다 이들을 다1:21지으면 아 어떻게 먹어야 돼요1:24[웃음]1:30플루 텍 트 에 따라서 다르기는1:32하세요 엠카운트다운 같은 매주1:35생방송에 들어가는 프로그램을 하는1:37경우에는 이 모든 과정들이 5161:40이라는 다 끝나야 되구요 진기 콩1:42같은 경우에는 한달 반 에서 조금 탈1:45타면 한달정도 기간동안 진행을 하고1:48있고1:50으1:55열심히 이렇게 만들어서 한 1시간 41:571시간 판다 딱 녹화 뜨고 다2:00끝나고도 하면2:01탑 20 거리고 약간2:04풀 태워버려 와 탭은 쏘서 부터 42:06제가 부서지는 것 아닙니까2:09뒤에 나올 것2:12으 안 써 있어요2:15또 뭐가 있어 보통 이렇게 매장이나2:185 데카 며 이 이걸로 한번 재 봐요2:20이게 음 이게 따 200ml 드래2:23저는 키가 안 저요 왜 몰로 마감2:26한거 약 어디 가면 자꾸 이렇게 저도2:28좀 더 돔 만지고 다 내는 거 같고2:30이상하게 보지 마세요2:4342:454 쇼미 에서는 처음입니다 그가 쇼2:48미 가 더 미래 적이고 조금 더2:50긍정적인 그런 비주얼을 향해서 사실2:52a 타고 나인이 좀 갔다고 하면 이번2:55시즌 테는 다시 본연의 쇼미 에 거친2:58철 간지가 다시 들어 오거든요3:022 구덩이에서 는 사실 a 알이3:04붙어서 들어갔기 때문에 불 구더기는3:06전반적으로 조금 비주얼이 아마 예전에3:09갔던 쇼미 보다는 스케일이 훨씬 크게3:11느껴질 거예요 가지고3:14으 아3:15[음악]3:23시즌 원 때부터 그냥 키카 게 말씀을3:26드리자면 실제 무대 하고 그래픽으로3:29만든 ar 두개를 붙여 쓸 때 오3:31이거 누가 봐도 합성 이자나 티가3:33너무 많이 나는 부분 이 그게 첫3:35시도 했기 때문에 시점 원에서 조금3:37많이 도드라져 보였어요 그래서 시즌3:39투 때는 그래픽의 퀄리티도 좀 올리자3:42그래서 그래픽도 조금 더 발전되고3:45케이코 날 진짜 해외로 가면 아래나3:48에다가 무대를 차려놓고 엄청난3:50관객들을 데려다 놓고 이제 숄을3:52진행을 하잖아요 시즌 3d 가상3:55카메라가 들어오면서 아래나 a 아3:58그래픽을 쓰기 시작을 했거든요 그래서4:00실제 우리가 아레나에서 이 엄청 넓은4:03공간에 다가 무대를 찾아 녹화 하는4:04것처럼 해보자 늘 쓰릴 때 처음4:07시도를 했던 걸로 알고 있어요 사실4:09ar 쓰는 방향성이 좀 바뀐게 관객을4:13가리면 안되고 하나의 개체로 만4:15저희가 ar 을 썼다면 이후로는 이제4:18관객이 없는 걸 가려야 되기도 하고4:20이제 이런 개체가 아니라 배경 ar4:22을 적극적으로 쓰는 형태로 단전4:24됐다고 이해하시면 좀 재밌을 것4:26같아요4:34저희가 요번에4:35에 만드는게 으4:3944:40예 뭐4:42으4:44그럼4:45원래 케이코는 해외 각 뽀글4:48돌아다니면서 콘서트 초를 했었는데4:51그걸 못하는 상황이 되었고 우린 다시4:54만날 수 있어 라는 메시지를 주기4:56위해서 선택했던 방법이 그러면 가상의4:59서라도 이 모델 8위로 뿌 되자5:02엘에이 로보 되자 고 런 식으로 이제5:05구상이 되어서 실제 그 도시에서 이제5:08콘서트를 하는 것처럼 구역을 했구요5:14안녕하세요 5 65:17지금 k 콧물에 세팅 하려고5:20새키 되어왔는데 점수로 브랜 찰스박5:23조금 딜레이가 돼 가지고 아무것도5:25없는 모습입니다5:30으5:31아5:33골드 얻는 요 예 아5:36넘어가고 있는 시점을5:41으5:46사실 ar 은5:48어 카메라 에서만 보이고 저희 실제5:51사람 눈에는 사실은 물로 보이지 않는5:53그래픽 이에요 그게 어떻게 실제로5:55현장에서 팅 낸 티를 모르는 경우가5:58굉장히 많아요 그래서 한번 오늘은6:00쉬지 저희가 지금 촬영을 하고 있는6:02무대 쪽을 먼저 보여드릴께요6:08[음악]6:09[박수]6:11사실 합성되어 있는 그래픽은 저희6:13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아티스트들도6:15실제로 본인들이 어떻게 보이는지6:17그래픽의 가 합성된 영상을 보면서6:20퍼포먼스를 하고 공연을 하는 그런6:22구조입니다6:24있습니다6:29어떤 카메라에서 어떤 것들인지 잡히고6:31그리고 그 보세 어떤 6세 pd 나6:34어떤 어 에쎄 뜰을 배치할 때 를6:36이제 정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6:39카메라를 봤을 때 누가 잘 안6:41보이거나 아니면 더 중요한 것들6:43그런것들을 조금 더 공경하는 작업들은6:46필수적으로 하고 있구요6:50으6:51으6:53으 르6:56아 바라봐야6:58분들도 좀7:01으 아 아 아7:02[음악]7:03으7:05만에 야단을 맞기도 합니다 켄드라7:08페어 예를 들어서 아티스트들이 빨간색7:10옷을 입고 나왔는데 세트를 빨갛게7:12지어 놓으면 오빠들이 다 붙이는데7:14해외 예컨데 샤 그네 킹덤 위크 하고7:17나서 정말 열심히 세트를 만들었는데7:21댓글에서 약간 제작진들이 이를 갈고7:23만들었구나7:24감사하다7:29제가 좀 더 재미있게 할 수 있는7:31프로젝트들이 말았으면 좋겠고 재밌게7:33할 수 있을 만큼의 역량을 제가 좀7:36더 얻어 쓰는 좀 더 반정 님이랑7:38같이 일하면 이라는 진짜 t 플레이크7:41입으로 나온다 그냥 그런 정보맨 저희7:43보고 좋아요7:47저희 팀의 오세요7:48아 점점 쳐 팍 받았다7:52지금 현재 모든 방송사들은7:55엔터테인먼트 사든 모두 다 합쳐서7:57저희 팀이 가정의 역량이 좋다7:58오셨네요 생각하고요 저희 팀은 의8:00쉬는게 본인의 커리어를 위해서8:02나을거라고 제가 싱거워 그거는 완전8:05통이8:09으8:12[음악]8:144 닭 간 얘기는 지금 했습니다 28:22그런거8:24[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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