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대한민국 영화 산업 전망은?

콘텐츠 전쟁의 시대. OTT 산업의 발달과 장기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극장을 향하는 발길이 뜸해지며 영화 산업은 잠시 주춤했다.

그러나 2022년, 영화관의 반격이 시작됐다. ‘헤어질 결심’ ‘외계인’ ‘브로커’ ‘한산’ ‘올빼미’ 등 수작들이 줄줄이 개봉하며 극장가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지난 12월 21일엔 영화 ‘영웅’이 개봉해 관객들의 발걸음을 영화관으로 이끌고 있다.

2023년 영화 산업은 팬데믹 이전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한국 영화의 현재와 미래, 대한민국 영화 산업 전망과 전문가 추천 영화까지 ‘빈스큐레이팅’에서 만나본다.

자막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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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영화 참 힘들었는데 어땠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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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보다 많이 바빴습니다 왜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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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분들이 약간 올해 선정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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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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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겨우 4번밖에 안 봤거든요

팬데믹으로 개봉이 밀린 작품들도 많았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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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들이 2023년도에는 좀 빛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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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랬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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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제가요 영화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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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배우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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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나왔습니다 어떤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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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에 영화관이 새로운 공간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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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신하고 있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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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영어관 가는 거 진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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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아하거든요 자주 가요 근데 코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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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문에 영화관 수가 좀 줄어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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했지만 있는 영화관에 이제 좀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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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 하는 거 같아요 대단하죠 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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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이라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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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도 그렇고 다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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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으로 운영하는 방식들만은 이제 조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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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그레이드 되고 좀 새로운 영화관 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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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해도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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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요 그렇지만 여전히 팬데믹 이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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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객의 수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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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한국 영화 참 힘들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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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땠는지 그리고 앞으로는 어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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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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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배우 못지않은 미모의 전문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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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고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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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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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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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평론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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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배우시잖아요네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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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로가 강유정이고요네 강남대학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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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을 가르치고 있기도 하고 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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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을 통해서 또 여러분을 만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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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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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데믹 때 영화계가 참 많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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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들었잖아요 영화 평론 하시는 분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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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습니까 생각보다 많이 바빴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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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하면 거의 팬데믹 시작과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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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생충이 아카데미에서 상을 받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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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 쓰고 사람들이 못 다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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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할 때쯤 일어났던 너무 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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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사였고 많은 분들은 영화관을 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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갔지만 영화관을 못 갔다라는 느낌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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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 뭔가 좋은 일이 많았다라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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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를 많이 기억을 하셨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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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좀 많이 바뀌었다라는 오히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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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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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이제 1편이 제가 태어난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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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봉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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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년에 개봉했는데 독일에서도 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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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많고 저도 어릴 때 봐가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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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전문가분들이 약간 오래 선조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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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간 한국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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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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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 최고의 영화가 뭐냐라고 사람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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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 물어봤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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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치코게 현기증을 늘 얘기했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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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올해 바뀌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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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욱 감독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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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질 결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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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꿨다라고 선언도 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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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히 올해의 한국에 좋은 영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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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라 영화로써도 정말 좋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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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이다라는 생각을 다시 하게끔 만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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탕볶도 많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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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질 결심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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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 영화에 대해서 감독성도 수상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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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룡영화제에서 몇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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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관왕을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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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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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릿속에 저게 무슨 의미일까 맴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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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운이 가시지 않는 느낌이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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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저는 겨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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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번밖에 안 봤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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굉장히 충성도 높은 관객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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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으로 출판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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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본집을 따로 이렇게 예약해서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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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를 밑줄 긋고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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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할 정도로 또 그런 적극적 반응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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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여주고 있기 위해서 우리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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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객들은 무서워요 다른 영화들도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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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위 말하는 비포 영화들이 다 개봉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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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긴 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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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그 중에서 제가 좀 한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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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했던 작품이 뭐였냐면 이만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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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의 한상 이런 상상이었는데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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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에 만들었던 2014년도에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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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의 숫자를 아직 못 깨고 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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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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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번 영화에 쓴 가장 큰 특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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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량은 이순신의 그 나이대에 최민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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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를 캐스팅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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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사는 그 나이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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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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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그 다음에 노량은 그 연령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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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석 씨가 되어 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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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영화가 한편 찍어서 잘 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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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3편을 기획한게 아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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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당초이 영화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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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을 만들어서 이렇게 한국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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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역사와 결합해서 만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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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는 좀 새로운 시도를 보여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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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어서 두 번째가 허리이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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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중심이기도 해서 어떻게 될까 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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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하고 좀 한번 예상도 해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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싶었던 작품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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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계인 같은 경우도 브로커는 당연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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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이렇게 많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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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들이 대거 개봉해서 더 잘 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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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위기가 더 좋아질 것으로 기대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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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업적인 성적표의 기준이라고 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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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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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익분기점을 못 넘긴 영화들도 코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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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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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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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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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가 제가 제목만 좀 말씀드리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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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5라는 영화도 좀 잘 됐고요 공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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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터내셔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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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점이 뭐냐면 다 코미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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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반이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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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를 보고 싶은 거 같아요 재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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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나 ott 시리즈 물들은 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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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두운 소재들이 많은데 영화관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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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큼은 많은 분들이 오히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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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겁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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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을 약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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잊을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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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으면서 볼 수 있는 영화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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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했던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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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니다 코로나 지나면서 영화가 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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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가 시간에 차지하는 그 중요도 이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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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로 낮아진 느낌은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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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도 영화관에서 천만을 넘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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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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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익분기점을 넘겨 가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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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상업적인 이익을 챙길 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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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었지만 2차 판권 시장이라고 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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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D 시장이라던가 이렇게 넘어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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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우가 많았는데 지금도 가량 자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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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버 같은 이준익 감독의 작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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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빙에서 오히려 오히려 더 수익을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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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히 이제는 영화관에 가는 즐거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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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만으로 관객을 유혹하기 쉽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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않기 때문에 좀 더 많은 고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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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하고 tt 채널 내에서도 경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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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해졌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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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개 생기고 과거에 다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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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하고만 경쟁하면 되다가 수많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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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텐츠랑 경쟁을 하고 있는 셈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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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보고 나면은 한국 사람 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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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기를 남겨서 이게 재미있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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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는지를 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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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본사에 판별해 주는 거예요 그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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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영화계 흥행에 영향을 미쳤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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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어떤 사건이 있었는 바이럴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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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럴 이런 사고도 좀 있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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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으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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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객들이 생각보다 좀 냉정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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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람평을 올려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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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분들도 전문가나 비평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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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보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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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 사람들 평가를 너무 의존을 많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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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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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 효과 중 하나는 점점 또 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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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들이 어떤 생각들을 갖게 되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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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는 극장에만 걸린다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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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했는데 지금은 꼭 그렇지 않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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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익 감독도 올해 욘더라고 sf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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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에서 찍었거든요 이런 것들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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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개를 잘 활용을 하면서 영화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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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들겠다 생각하시는 거 같고 오히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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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ott를 비롯한 많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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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들에서 굉장히 경쟁을 하고 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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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문에 이런 부분에서 다양화 제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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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들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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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 배우들 역시도 조금 더 낮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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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턱을 넘어설 수 있는 상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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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로써만 제작될 수 있었던게 너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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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플랫폼으로 제작될 수 있다는 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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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도 중요한 것 같아요 한국 드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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갖고는 좀 단점 중 하나가 뭐였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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쪽 때문이란 말이 있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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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최근에는 개벌집 막내아들 이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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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같은 경우도 웹소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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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이거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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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이미 대부분이 있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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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영웅이 12월 21일에 개봉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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했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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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상 포인트를 짚어주세요 대형 뮤지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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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로서는 거의 한국에서 최초 시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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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을 한다고 약간 이런 느낌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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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중근은 이미 많은 분들이 뮤지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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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지널로 많이 보신 분들이 있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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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이렇게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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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미제라블 뮤지컬을 레미제로 만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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것처럼이 이야기들이 또 유재균 감독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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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들지 않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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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시장이라는 영화를 통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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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에 익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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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만 dna가 있는 감독이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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낯선 형식이 지금껏 그래도 성공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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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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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역사와 결합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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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저도 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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굉장히 기대되는 측면 중 하나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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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이왕도 빈티 트레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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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오셨으니까 전문가한테 묻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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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계에 있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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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란 cj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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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영화의 가장 기여한 부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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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과 배우들을 믿고 지지해서 오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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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동안 봐 왔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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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준호 감독 그리고 박찬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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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하고 지금은 자랑스러워할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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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예로운 감독과 많은 배우들 어쩌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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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간의 그런 묵묵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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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다림과 거기에 대한 약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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묻지마 투자 가능해이 감독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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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라면 믿어라는 이런 신뢰감 자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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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가 결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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얻어지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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듭니다 팬들이 3년 동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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찍어놓고 개봉이 물린 작품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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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았잖아요 그 작품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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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도에는 좀 빛을 발했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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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겠다라는 생각이 들고 특히
9:36
구독 좋아요 댓글 알람 설정으로 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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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영화 많이 사랑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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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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