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스토리] 전세계 팬들과 K-POP으로 하나된 ‘2021 MAMA’

지난 12월 11일, World’s No.1 K-POP 음악 시상식 2021 MAMA(2021 Mnet ASIAN MUSIC AWARDS 이하 ‘2021 MAMA’)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글로벌한 시상식으로 발돋움한 이번 MAMA. 그만큼 팬들의 반응도 뜨거웠다. ‘2021 MAMA’가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월드와이드 1위를 차지한 것은 물론, MAMA 행사 관련 키워드는 전세계 36개 지역 1위에 올랐다. 뿐만 아니라 ‘2021 MAMA’ 관련 키워드가 한국을 비롯해 미국, 벨기에, 이탈리아, 브라질, 말레이시아, 아랍에미리트 등 113개 지역에서 트위터 트렌드 순위권에 올랐다고. K-POP이라는 언어로 전세계 음악 팬들과 교감했던 2021 MAMA, 그 뜨거웠던 순간을 돌이켜보자.

무대 뒤 노을이 지는 듯한 이미지가 있고 2021 MAMA 앰블럼이 떠있다. 무대 가운데에는 흰 드레스를 입은 이효리가 있다.
2021 MAMA의 호스트는 바로 1세대 아이돌, 이효리!

2021 MAMA는 호스트 이효리의 인사로 막을 열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여전히 관객들을 직접 만나기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오랜만에 선 시상식에 남다른 감회를 전했다. 이에 화답하듯, 시상식장에는 녹음된 관객들의 함성과 응원 소리가 울려 퍼졌고 감격한 이효리는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스트레이키즈 현진이 노란 조명을 받으며 무대에서 춤을 추고 있다.
흰 의상을 입은 우영이 무대에서 걸어나오고 있다.
있지의 예지가 흰 의상을 입고 꽃밭 영상을 배경으로 춤을 추고 있다.
투모로우바이투게터 연준이 노이즈가 있는 화면을 배경으로 왼손을 땅에 짚는 포즈를 하며 앞을 응시하는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엔하이픈 희승이 보라색 조명을 받으며 오른쪽으로 이동하며 춤을 추고 있다.
4세대 아이돌의 무대로 문을 연 2021 MAMA.


호스트의 인사가 끝나고, 본격적인 무대 시작! 오프닝은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4세대 대표 아이돌 그룹들의 멤버 스트레이 키즈 현진, 에이티즈 우영, 있지 예지,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연준, 에스파 카리나, 엔하이픈 희승이 장식했다. 특히 이번 무대는  MAMA의 콘셉트 ‘MAKE SOME NOISE’의 의미를 담아 각기 다른 여섯 개의 색과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좌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2021 MAMA의 호스트 이효리, 시상자 엄정화, 티파니영과 최수영, 비가 마이크를 들고 이야기하고 있다.
라인업만큼이나 이목을 모았던 시상자들!

2021 MAMA는 라인업뿐 아니라, 화려한 시상자들의 등장으로도 화제를 모았다. 이효리를 시작으로 한국 가요계를 대표하는 뮤지션 엄정화와 비, 소녀시대의 최수영과 티파니 영이 시상자로 참여해 내로라하는 K-POP 아티스트가 한자리에 모였기 때문.

전체적으로 붉은 조명이 무대를 비추고 있고 스트레이키즈가 가운데서 포즈를 취하고 있고, 그 양옆으로 댄서들이 다같이 포즈를 취하며 앞을 응시하고 있다.
K-POP의 신흥강자로 떠오른 스트레이키즈의 강렬한 무대.
검은 정장을 입은 투모로우바이투게더가 서서 앞을 응시하고 있고, 그 뒤 검은 정장을 입은 댄서들이 땅을 짚고 앉아있는 포즈를 취하고 있다.
4세대 아이돌의 대표주자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카리스마 넘치는 퍼포먼스.
분홍색, 보라색 조명이 쏟아지는 무대에서 있지와 댄서들이 양 손을 하늘로 뻗는 포즈를 취하며 안무를 하고 있다.
멋진 액션으로 얼핏 봐도 엄청난 연습량이 엿보였던 있지의 무대!
에스파가 푸른 빛의 영상을 배경으로 왼 팔을 꺽어 이마에 대는 넥스트레벨의 포인트 안무를 하고 있다.
이 노래 모르는 사람 없을걸~? I’m on the next level! 무서운 속도로 떠오른 에스파의 퍼포먼스!
반짝이는 영상을 배경으로 회색 교복 스타일의 의상을 입은 에이티즈가 서있는 모습.
감성 촉촉한 무대를 선보인 에이티즈.
붉은색 자켓과 검은 바지, 부츠 의상을 입은 NCT127이 거대한 회색 산과같은 영상을 배경으로 서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모습.
레전드 무대 경신인가요? NCT127의 강렬한 무대.
NCT U가 푸른 조명을 받으며 무대 위 서있는 모습.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NCT U 무대.
야자수와 하늘이 펼쳐진 휴양지같은 이미지를 배경으로 브레이브 걸스가 흰 의상을 입고 춤을 추고 있고, 좌우로 댄서들이 함께 춤을 추고 있다.
청량하고 에너지 넘치는 무대를 선사한 역주행의 아이콘 브레이브걸스.
네 명의 랩퍼가 랩을 하는 모습이 개인 컷으로 4장 늘어서있고, 그 아래 붉은 조명을 받고 서있는 랩퍼의 단체 사진. 그 아래 4명의 랩퍼가 랩을 하는 모습의 사진.
한국 대표 힙합 뮤지션의 무대까지 다채로운 구성을 자랑한 이번 MAMA.
잔나비가 억새를 배경으로 앉아 노래를 하고 있는 모습.
독보적인 음색과 감성을 자랑하는 잔나비.
거대한 무대에 여러개의 흰색 핀조명이 무대를 비추고 있고, 그 가운데 워너원이 서있는 모습.
흰 의상을 입은 워너원이 같은 동작을 하며 춤을 추는 모습.
다양한 히트곡들로 팬들의 마음을 적셔준 워너원의 스페셜한 무대.
JO1이 물결이 치는 듯한 추상적인 이미지를 배경으로 무대에 서서 앞을 응시하는 모습.
프로듀스 101 재팬 시즌1로 데뷔한 JO1의 무대.
검은색 의상을 입고 두 줄로 서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INI의 모습. 그 뒤로 6개의 폭죽이 아래에서 솟아오르고 있다.
프로듀스 101 재팬 시즌2로 데뷔한 INI의 무대.

다채로운 구성으로 한시도 눈을 뗄 수 없는 무대를 선사한 2021 MAMA! 4세대 대표 아이돌 스트레이키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에스파 등의 에너지 넘치는 무대뿐 아니라, 에이티즈, NCT 127, NCT 드림, 브레이브걸스까지 올 한해 사랑받았던 무대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었다. 또한 다이나믹듀오, 조광일까지 한국 힙합의 대표 뮤지션과 잔나비까지 다양한 장르의 무대와 워너원, JO1, INI의 특별한 무대는 글로벌 관객들을 열광시켰다.

이효리와 스우파 8팀의 리더가 주황색 의상을 입고 무대에서 춤을 추는 모습.
이효리와 스우파 8팀의 멤버들이 무대 위에서 꽃가루를 맞으며 환호하는 모습.
이번 MAMA의 관전 포인트 중 하나였던 스우파 8팀의 리더와 이효리의 합동 무대.

2021 MAMA의 피날레는? 올해 화제의 프로그램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의 코카앤버터, 홀리뱅, 훅, 라치카, 프라우드먼, 원트, 웨이비, YGX 여덟 크루 리더들과 이효리가 함께한 콜라보 무대! 또 하나의 레전드 무대를 탄생시키며 화려한 피날레를 장식했다.

이번 MAMA의 시상자와 상을 받은 아티스트들의 사진. 좌측 상단부터 애쉬 아일랜드, 에스파, 브레이브걸스, NCT 127, NCT DREAM, 스트레이키즈, 엔하이픈, INI, JO1의 모습. 
잔나비 / 조정석 /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무대도 무대지만, 팬들의 관심은 누가 MAMA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을 것인가에도 몰렸다. 올해는 최초 전세계 167개국에 서비스하고 있는 애플뮤직 차트를 도입, 글로벌 트렌드를 반영하는 등 새로운 방식으로 심사가 이뤄졌다.

그 결과, ‘2021 MAMA’의 ‘틱톡 올해의 월드와이드 아이콘(TikTok Worldwide Icon of the Year)’은 방탄소년단이, ‘틱톡 월드와이드 팬스 초이스 톱 10(TikTok Worldwide Fans’ Choice TOP 10)’은 방탄소년단, ENHYPEN, 리사, NCT 127, NCT DREAM, 세븐틴, Stray Kids, TOMORROW X TOGETHER, 트레저, 트와이스(abc순)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무대 위로 조명이 쏟아지고 이를 둘러싸고 환호하는 관객의 모습.
MAMA의 엔딩 무대를 꽉 채워준 이효리와 스트릿 우먼 파이터의 멋진 댄서들.

‘MAKE SOME NOISE’라는 콘셉트로 진행된 ‘2021 MAMA’! 이번 시상식은 K-POP이라는 언어를 통해 국가, 인종, 세대의 벽을 넘은 편견 없이 서로의 가치를 존중하는 메시지를 전했을 뿐 아니라, 세계가 하나되는 강력한 음악의 힘을 경험하라 수 있었던 축제였다.

CJ뉴스룸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