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빙 총결산 및 2022년 라입업, 독보적 스케일, 예능 강자 위엄 예고! 고속성장 이어간다

국내 대표 OTT 티빙(TVING)이 2021년 K콘텐츠가 주도한 가시적 성과와 2022년 독보적이고 막강한 오리지널 콘텐츠 라인업을 공개했다. 오리지널 콘텐츠를 주축으로 파라마운트 콘텐츠 독점 공개와 글로벌 진출까지 K콘텐츠 강자로 고속 성장을 이어간다는 포석이다.

2021년 유료가입자 256% 상승, 오리지널 콘텐츠 통한 유료가입 비중 50%로 성장하며 국내 대표 OTT 입지 마련

tving_press_20211221_02

티빙은 독립 출범 이후 총 60편의 오리지널&독점 콘텐츠를 선보이며 12월 18일 기준 유료가입자가 256%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한, 전체 유료가입자중 오리지널 콘텐츠를 1번 이상이라도 본 이용자가 무려 80%에 달하고, 11월 기준 오리지널 콘텐츠로 유료 가입한 비중은 전체의 50%에 육박해 티빙 오리지널 콘텐츠 힘이 견인한 티빙의 고성장을 입증했다.

티빙 오리지널의 흥행과 더불어 K콘텐츠의 새로운 문화적 트렌드를 만들며 新문화를 선도했다. 흥행에 성공한 <환승연애>, <술꾼도시여자들>은 ‘과몰입 신드롬’을 일으켰고, 색다른 재미를 선사한 스핀오프 예능 <신서유기 스페셜 스프링 캠프>, <아이돌 받아쓰기 대회>부터 세계관을 확장으로 기존 팬덤을 이식해온 <여고추리반> 역시 OTT예능 콘텐츠의 다양한 신세계를 열었다.

신문화를 선도하기 위한 티빙의 새로운 시도 역시 대중들의 높은 호응으로 빛난 한 해였다.

<서복>, <미드나이트>, <유미의 세포들>, <해피니스>는 극장 또는 채널과 동시 공개하는 전략적 유통방식으로 다양한 시청방식이 대중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았고, 에니메이션과 실사 드라마의 최초 결합을 시도한 <유미의 세포들>도 높은 작품성을 인정받으며 흥행을 이어갔다. 또한 화제의 엠넷(Mnet) 프로그램 <스트릿 우먼 파이터>의 비하인드 무대, 콘서트 독점 중계, <2021 MAMA>까지 최상의 서비스로 대중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2022년 프랜차이즈IP본격 공개에 이어 스케일 담은 오리지널 시리즈, 예능 강자 이을 역대급 공개 예정

2022 오리지널 콘텐츠 라인업 TVING 콘텐츠 이미지로 왼쪽 상단부터 환승연애, 신비아파트, 돼지의 왕, 아이돌 받아쓰기 대회 2, 여고추리반, 내과 박원장, 술꾼도시여자들, 유미의 세포들, 해피 뉴이어 등 다수의 콘텐츠 포스터 및 스틸 이미지가 삽입되어 있다.

2022년 티빙은 한층 업그레이드 된 오리지널 라인업과 더불어 파라마운트 해외시리즈 독점 서비스를 통해 고속성장을 이어갈 전망이다.

먼저 티빙의 본격적인 오리지널 시리즈가 대거 공개된다.

캐스팅만으로도 화제를 일으킨 코미디 시트콤의 진수 이서진, 라미란 출연 <내과 박원장>, 연상호 작가의 초자연 스릴러 구교환, 신현빈 출연 <괴이>, 동명 애니메이션 원작으로 탄탄한 스릴러의 완성체를 보여줄 김동욱, 김성규, 채정안 출연 <돼지의 왕>, 일본 만화 원작으로 대한민국 중년층의 성장과 방황을 그리며 힐링과 공감을 담은 박해준, 김갑수, 박지영 출연 <아직 최선을 다하지 않았을 뿐>, 영화 크리에이터가 총집합한 감각적 미스터리 스릴러 임지연, 윤균상 출연 <장미맨션>(舊더맨션), 하일권 작가 메가 히트 동명 웹툰이 화면에 펼쳐질 <방과 후 전쟁활동>, 이준익 감독의 첫 OTT 드라마로 K-SF 장르를 선보일 신하균, 한지민, 이정은, 정진영 출연 <욘더> 등이다. 여기에 흥행과 화제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유미의 세포들>이 시즌2로 돌아온다. 4분기 최고화제작 <술꾼도시여자들> 시즌2도 2022년 티빙 단독 공개된다.

K오리지널 시리즈와 더불어 2022년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상반기 미국 메이저 미디어 그룹 바이아컴CBS’와 협력해 티빙에 ‘파라마운트 플러스 브랜드관’을 론칭한다. 명작 ‘옐로스톤’, ‘탑건’, ‘미션 임파서블’부터 게임 원작 최신 기대작인 ‘Halo(헤일로)’ 등 인기 영화/TV시리즈 IP를 보유한 바이아컴CBS 산하 ‘파라마운트 픽쳐스’의 유명 영화, ‘CBS Showtime’의 인기 드라마, ‘파라마운트 플러스’ 오리지널 콘텐츠 등 수천 시간의 인기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바이아컴CBS’는 티빙에 소수 지분을 투자하고, 7편의 티빙 오리지널 드라마에도 공동 투자하여, 한국 및 티빙 진출이 가시화된 일본, 대만을 제외한 전세계에 해당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2022년에는 예능 강자의 위엄을 이어갈 역대급 예능 오리지널도 공개를 앞두고 있다.

2021년의 시작과 끝을 장식한 티빙 공식 1호 오리지널 <여고추리반>이 새로운 추리의 세계를 열며 시즌 2를 선보인다. 2021년 메가 히트작 <환승연애> 두 번째 이야기 역시 많은 구독자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두 명의 레전드 가수의 숨막히는 무대와 추억 속 이야기를 담아낼 새로운 티빙 오리지널 <ALIVE>는 AI기술로 고인이 된 레전드 가수의 목소리를 복원하여 새로운 감동을 선사할 음악 오리지널로 공개된다. 여기에 차원이 다른 역대급 오리지널 예능 라인업이 향후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스포츠와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장르로 티빙의 존재감을 과시할 예정이다. 여자 AFC 아시안컵, 테니스 호주오픈, 분데스리가, U-23 아시안컵, 프랑스 오픈(롤랑가르스) 등의 안정적인 서비스를 통해 스포츠 팬덤 유입을 확장하고, 푸드 다큐의 대가로 평가 받는 이욱정 PD의 티빙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푸드 크로니클>를 필두로 다양한 소재의 고품격 다큐멘터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더불어 메가 히트 애니메이션 ‘신비아파트’를 시작으로 드라마 <구미호뎐>이 성인향 티빙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으로 K애니의 새로운 지평을 마련할 예정이다.

2022년 라인(LINE)과 일본, 대만 진출 통해 국내 OTT최초 K콘텐츠 기반 해외 진출 본격화

티빙 관계자는 “2022년에도 다양한 팬덤의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독보적인 오리지널과 장르 확대를 통해 ‘ALL THINGS FOR EVERY FANDOM’ 가치를 실현할 계획”이라며, “내실 있는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구축해 글로벌 플랫폼 경쟁력을 다져가고, 고속 성장 목표를 이뤄갈 것”이라고 밝혔다.

티빙은 지난 해 10월 CJ ENM으로부터 분할하여 독립법인으로 출범한 후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와 기술 고도화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사업 강화를 위해 JTBC, 네이버와 협력한 티빙은 2022년 글로벌 메신저 라인(LINE)과 손잡고, 일본, 대만 진출을 위한 본격적인 액션 플랜을 수립하는 한편, 블록버스터급 스케일의 오리지널 콘텐츠 라인업을 구축하고 굴지의 국내외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 플랫폼 경쟁력을 키울 방침이다.

채널 CJ의 새로운 소식은?